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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국창업센터, 초보창업자의 성공창업 비결로 특수상권 제안
글쓴이 한국창업센터

창업을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으로 업종과 상권이 있다. 물론 두 가지 모두 창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희귀한 아이템이 아니라면 상권 선택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한국창업센터 김태환 대표/사진제공=한국창업센터
한국창업센터 김태환 대표/사진제공=한국창업센터

상권은 크게 로드상권과 특수상권으로 나눠진다. 로드상권은 말 그대로 길을 지나다 흔히 볼 수 있는 길거리 매장들이다. 창업주들 중 다수가 본인이 거주하는, 자주 가는 로드상권에 창업을 꿈꾼다.

로드상권의 매장들은 일반 동네 부동산에 접근하거나 창업주가 발로 뛰며 낮은 권리금과 월세를 알아보는 수준으로 정보가 수집된다. 보통 신도시 등 새로운 주거단지가 형성됐을 때 형성되는 실정인데,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쉽게 창업을 할 수 있는 반면 많은 변수와 MD관리 등의 문제로 창업 후에 어려움이 많다.

로드상권의 이러한 어려움들 때문에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특수상권 창업이 좋은 방법이라고 창업 전문가들은 말한다. 특수상권은 백화점, 마트, 지하철 등의 특정한 곳에 창업을 하는 것인데, 점포구입비와 임대료 없이 판매수수료를 내는 조건으로 입점하는 형태라 초기 투자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특수상권에 입점하게 되면 백화점이나 마트 자체에서 홍보, 마케팅, 행사 등을 진행해 일정한 고객과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계획된 MD 관리로 자신의 아이템을 보존받을 수 있어 불안감 없이 운영이 가능하다. 아이템의 경우에도 특수상권의 까다로운 입점절차나 행사 테스트를 거쳐야 오픈이 가능하기 때문에 검증된 프랜차이즈만 들어갈 수 있다.

하지만 특수상권은 이러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창업하기가 쉽지 않기에 특수상권의 창업을 원할 경우에는 해당 상권과 연결돼 있는 창업 컨설팅 업체를 통해서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한국창업센터 관계자는 “특수상권에 속하는 대형마트, 백화점, 대형쇼핑몰 등은 상주인구 5만 이상의 상권에만 형성된다. 수백억의 건설비가 드는 사업에 근거 없는 시작이란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곳에 입점하게 되면 안정적인 고정 인구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창업센터는 특수상권과 일반상권의 비율이 9 : 1 정도로 특수상권 창업 비중이 높다. 창립초기부터 특수상권을 전문적으로 해온 다년의 경험과 데이터 확보로 전국에 특수상권 쪽으로는 진행해보지 않았던 상권이 없을 정도로 특수상권 창업 분야에서는 명성이 높다.

김태환 한국창업센터 대표는 “수많은 고객들의 창업을 도와주면서 로드상권보다는 특수상권이 성공률이 훨씬 높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특수상권의 매장들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최선이라 생각하며 맞춤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정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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